교과목 해설

홈학과소개>교과목 해설

COM110 프로그래밍 기초 (Elements of Programming) 

프로그래밍 언어를 처음 접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기본 원리를 학습하고 실생활의 예제를 통하여 프로그래밍 개념을 익힌다.


COM111 C프로그래밍 (C Programming) 

C언어의 문법과 프로그램 작성법을 학습과 실습을 통하여 익힌다. 그리고 이를 통한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한다.


COM120 그래픽 디자인 (Graphic Design) 

컴퓨터를 이용한 그래픽 디자인을 학습하기 위하여 기초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몇 가지의 도구 사용법을 익혀서 디자인 실습을 진행한다. 


COM121 웹페이지제작기술 (Construction Technique of Web Page)

웹 페이지를 제작하는데 필요한 HTML 언어, ActiveX control, CGI 스크립터 등의 기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웹 페이지 제작을 돕는 자동화 도구의 사용법을 배우고, 실습을 통하여 실제 홈페이지 제작을 경험하게 한다. 


COM130 오피스실무 (Office Business Practice) 

실제 컴퓨터 활용에 기본이 되는 워드프로세스, 프리젠테이션 등 오피스웨어의 활용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상용 툴을 이용한 실습을 통하여 오피스 실무 활용 능력을 익힌다.


COM131 스프레드쉬트 (Spread Sheet) 

스프레드쉬트 활용 능력을 학습과 실습을 통하여 익힌다. 그리고 엑셀 등과 같은 상용 도구를 활용하여 사무업무를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는 다양한 기법을 습득한다. 


COM210 마이크로컴퓨터 (Microcomputer) 

마이크로컴퓨터의 구조 및 작동원리 등의 H/W 구성과 S/W의 구성요소를 공부하며, CPU, Memory, Register, I/O 장치 등의 상호 관계에 대하여 다룬다. 


COM211논리회로 (Logic Circuits) 

디지털 회로 설계를 위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게이트의 특성과 조합회로의 설계, 플립플롭을 이용한 순차회로의 설계, MSI와 LSI를 이용한 디지털회로 설계, 그리고 컴퓨터의 구조를 이해하기 위한 계수기, 레지스터, 메모리 회로 등을 학습한다. 


COM220 자료구조 (Data Structures) 

컴퓨터 내에 저장되는 자료의 표현과 그 자료들의 연관관계, 문제의 효율적인 해결을 위한 적절한 자료구조의 선택과 그에 따른 알고리즘의 설계 및 분석을 학습한다. 


COM221 문제해결기법 (Problem Solving)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설계, 작성, 분석 등의 방법론과 문제 해결 절차를 학습하고, 배열, 연결리스트와 같은 기본 자료구조를 프로그래밍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익힌다.


COM230 자바프로그래밍 (JAVA Programming) 

JAVA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과 프로그램 작성법을 학습하고, JAVA 언어를 통해 컴퓨터 프로그래밍,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익힌다.


COM231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bject-Oriented Programming) 

C++언어를 중심으로 정보 은닉, 상속, overloading, polymorphism, 동적 바인딩 등 객체지향언어의 특성과 프로그램 작성법을 학습과 실습을 통하여 익힌다. 


COM240 C/S프로그래밍 (Client/Server Programming) 

데이터베이스를 중심으로 하는 클라이언트/서버 구조에서의 서버 구축 기술,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밍 기술, 클라이언트/서버 연결 기술 등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하여 활용 능력을 익힌다.


COM241 파일구조 (File Structures) 

자료구조를 파일로 저장하기 위한 파일구성방법, 대용량 자료의 효율적인 처리를 위한 인덱스 개념, 파일을 다루는 다양한 알고리즘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COM250 그래픽모델링 (Graphic Modelling)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물체의 생성 및 변환에 대한 여러 가지 방법론과 이의 응용에 대해 학습하고,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여 물체의 모델링 방법을 실습한다.


COM251 인터넷프로그래밍 (Internet Programming)

Web 환경에서 고급 프로그래밍을 위한 다양한 기술을 배우고 실습을 통해 실무를 익힌다. JAVA, ASP, Visual Basic 등의 스크립트 언어를 사용한 Web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하고, JAVA Servlet, JSP Server 구축 기술을 이해한다. 또한, Database와의 연동을 위한 JDBC, PHP, ASP 프로그래밍 기술 실무를 익힐 수 있도록 한다. 


COM310 데이터베이스 (Databases)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개념과 시스템 구조를 소개하고, 데이터베이스의 설계와 구현 방법을 다양한 예를 통하여 익히며, 데이터 무결성 보장을 위한 트랜잭션, 회복, 제약조건 등의 기법들을 학습한다. 그리고 여러 유형의 데이터베이스 모델 등을 소개하여 데이터베이스 이론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COM311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s) 

운영체제의 개념과 역사적 발전과정을 소개하고, 컴퓨터 시스템을 구성하는 여러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COM320 데이터통신 (Data Communications)

데이터통신 하부계층의 프로토콜과 표준에 대한 내용 및 그 관련 기술, 즉 전송매체, 아날로그 및 디지털 신호, 데이터 전송, 다중화 등의 데이터 통신에 관한 본질적이며 기본적인 부분을 다룬다. 데이터 통신 개념, 여러 매체의 차이점과 장단점, 아날로그/디지탈 신호, 변복조 방법, 에러검출과 제어 기법, 인터페이스 표준, 데이터 링크 제어 프로토콜, 및 근거리 통신망 프로토콜을 학습한다. 


COM321 고급자바프로그래밍 (Advanced JAVA Programming) 

기본적인 JAVA 언어의 문법과 프로그래밍을 바탕으로, SWING, Multi-threaded 프로그래밍, Security, JDBC 등의 고급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COM410 비주얼프로그래밍 (Visual Programming)

4세대 언어인 비주얼 프로그래밍 언어들의 특징인 GUI 구축 기법, 이벤트 기반 코딩,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등의 내용을 학습하고 비주얼 C++ 등의 언어를 이용하여 실습한다. 


COM411 컴퓨터알고리즘 (Computer Algorithms) 

알고리즘의 수행시간과 소요공간을 분석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기본적인 알고리즘 설계 방법론과 정렬, 탐색, 그래프, 기하 등 여러 분야의 문제에 대한 알고리즘의 설계 기법을 학습한다. 


COM412 객체지향설계 (Object-Oriented Design) 

객체지향 개념을 S/W 설계 기법에 도입한 객체지향분석, 객체지향설계,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한다. 객체지향 설계 과정을 보여주는 여러 예를 이용하여 이해를 돕고, 다양한 객체지향 개발 모델들을 소개한다. 


COM413 모바일프로그래밍 (Mobile Programming) 

휴대폰, PDA 등 모바일 단말기에서 동작하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한, WIPI 프로그래밍, J2ME 프로그래밍 등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실무를 익힌다. 


COM414 컴퓨터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그래픽스 시스템의 H/W와 S/W의 구성 요소, 설계, 응용에 대해 이해하고, 그래픽스 패키지를 구성하는 알고리즘의 설계, 구현 방법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COM415 컴퓨터애니메이션 (Computer Animations) 

컴퓨터 그래픽스에 관한 기본 지식을 기반으로, 컴퓨터 애니메이션 구성을 위한 이론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하여 애니메이션 제작 기법을 익힌다. 


COM430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Network Programming)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응용프로그램과 통신하는 프로그램, 즉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네트워크 응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데 목적을 둔다. 기존의 다양한 네트워크 응용에 대한 실무 연구를 통하여 네트워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COM431 웹서비스컴퓨팅 (Web Service Computing) 

기존의 컴퓨터 프로그램이 자신이 사용하는 컴퓨터에 설치되어있는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이루어지던 방법에서 탈피하여, 웹을 통해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는 방법이 웹서비스 컴퓨팅이다. 이 강좌에서는 자바의 EAR을 이용해 웹서비스의 개념과 사용 방법을 익힌다. 


COM432 객체지향윈도우즈프로그래밍 (Object-Oriented Windows Programming) 

이 강좌에서는 비주얼 C# .NET 기술을 이용하여 마이크로소프트사의 .NET 플랫폼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기술을 다룬다. 이 강좌의 내용은 C# 문법과 컴포넌트, 웹 서비스,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행하는 것을 자세히 다룬다. 


COM433 고급시스템프로그래밍 (Advanced System Programming) 

운영체제의 시스템 호출 API를 이용한 시스템 프로그래밍 기술을 배운다. 파일 시스템, 프로세스, 프로세스간 통신, 시그널 등 운영체제 과목에서 배우는 개념들의 프로그래밍 기술을 습득하여 운영체제 시스템 내부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COM434 데이터베이스프로그래밍 (Database Programming) 

데이터베이스 이론을 바탕으로 트랜잭션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Oracle, MS SQL Server 2000 등의 PL/SQL, T-SQL 언어로 함수와 Stored Procedure 프로그래밍을 실습한다. 또한 데이터베이스 설계와 관리 기법에 관한 기본적인 실습도 병행한다. 


COM435 설계패턴 (Design Pattern) 

이 강좌에서 다루는 설계 패턴은 크게 두 가지 내용을 포함한다. 그 첫째는 디자인 패턴이 무엇인지와 디자인 패턴이 어떻게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설계에 도움을 주는가에 대한 것이며 두 번째는 소프트웨어 개발 설계 시에 사용될 수 있는 실제적인 디자인 패턴의 카탈로그이다. 특히 디자인 패턴 카탈로그 부분에서는 패턴을 세 가지 종류(생성, 구조, 행위) 로 분류하여 그 사용법을 자세히 학습한다.


COM460 컴퓨터구조 (Computer Architectures) 

컴퓨터의 연산장치, 제어장치, 입출력장치 등 부분별 H/W 설계방법과 데이터의 표시방법, 레지스터 전송 등에 대해서 소개하고, 컴퓨터의 전체적인 구성과 파이프라인, 벡터 프로세싱, 인터럽트 등의 개념을 학습한다. 


COM461 XML프로그래밍 (XML Programming)

XML 언어의 문법과 프로그래밍 방법을 이해하고, 데이터 관리 표준 언어로서의 XML 기능을 익히기 위하여 실습을 통한 학습을 병행한다. 


COM462 리눅스시스템 (Linux System)

Linux 시스템의 개요와 사용법, 입출력시스템, 파일시스템, Shell 프로그래밍, 시스템 프로그램 등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COM463 컴퓨터네트워크 (Computer Networks) 

TCP/IP 기술과 인터넷 구조에 대한 소개를 한다. 단일 호스트의 관점에서 호스트가 TCP/IP를 기반으로 하는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한 기본 서비스와 프로토콜들을 설명한다. 본 강의를 수강하는 학생들은 데이터 통신 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요구한다. 


COM464 비주얼베이직 (Visual Basic)

비주얼 베이직을 사용하여 윈도우즈 프로그래밍의 기본 지식과 응용 프로그램 작성 기술을 학습한다. 특히 데이터베이스 활용 및 멀티미디어 응용 기술을 실습 위주로 학습한다. 


COM465 윈도우즈시스템 (Windows System) 

Windows 운영체제를 이용한 Server 구축 방법과, Server 관리 기법을 학습한다. 이론을 바탕으로 실무를 실습함으로써, Server 운영 능력을 익힌다. 


COM480 임베디드시스템 (Embedded System) 

특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전용 컴퓨터 시스템의 특성과, 시스템의 모델링 기법과,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필수 H/W 및 S/W 기술을 학습한다.


COM481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 (Application of Microprocessor) 

마이크로프로세서들의 응용 기술을 익히기 위하여,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내부 구조, 외부 devices와의 인터페이스 방법, 기계어 프로그래밍 기법 등을 학습하고, 실습키트 등을 이용하여 마이크로컴퓨터 시스템 제작 실습을 한다.


COM482 해킹 및 보안 (Hacking and Security) 

정보 보호의 기본이 되는 도구로서 암호화의 기본 개념들을 소개하고, 개인 정보를 위협하는 해킹의 기법들과 이를 방어하는 시스템 보안, 네트워크 보안 방법들을 학습한다.


COM483 네트워크 관리 (Network Management)

네트워크 관리를 위한 표준 프로토콜들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하고, TCP/IP 프로토콜 분석기를 통하여 인터넷상의 패킷들을 수집하여 분석하는 실습을 한다. 또한 라우터, 허브, 스위치 등과 같은 네트워킹 장비들을 서로 결합하여 직접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네트워크 운영 및 관리를 위한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을 실습한다. 


COM484 기업정보기술 (Enterprise Information Technology)

기업의 정보화를 위한 BPR과 ERP에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영업 관리에서 생산관리, 유통망 관리까지 기업 활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 활동을 지원하는 정보화 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이 정보화 기술은 eCRM, Data Warehouse, Groupware 등을 포함한다.


COM485 게임제작기술 (Techniques for Game Manufacture) 

컴퓨터 게임 제작을 위해서는 많은 소프트웨어적인 기술을 필요로하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게임 엔진이 핵심이된다. 이 강좌는 게임 엔진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간단한 게임 엔진을 제작하고 그 엔진을 기반으로 간단한 게임을 제작해봄으로서 게임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높일 것이다.